[이준호의 N잡러칼럼] 사장&CEO실무, 기획력과 실행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장, CEO가 사업을 잘한다
[이준호의 N잡러칼럼] 사장&CEO실무, 기획력과 실행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사장, CEO가 사업을 잘한다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11.10 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300인 이하의 자수성가한 사장, CEO의 기업들을 CMO, CSO 사외이사 컨설케이션을 진행하면서 10년이상 관찰을 해보면 이들의 공통점은 A4한장에 끄적이는 메모일지라도 상당한 기획력을 중심으로한 될때까지 생각해내는 능력과 주간단위의 계획대로 미팅을 통해 체크하고 체크하는 능력이 탁월한 것을 볼 수 있다.

전사적으로 조직운영을 하는것은 회장의 실행 방식이 아니라 현장 중심의 팀장, 대표마인드로 직원들과 함께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모든 것을 현장, 실무, 실행 중심으로 추진하는 리더가 있는 것은 품위있고 질서있게 일을 해나가는 것을 엿볼수 있다. 

매출을 많이 해서도 조직의 규모가 커서도 아니다. 모든 경영의 지표들을 선 계산해보고 주단위로 경영을 해나가는 것에 체득된 것이 탁월한 분들이 자수성가형 사장, CEO들이 많은 것을 발견하게 된다. 

불확실성, 불황기일수록 티핑포인트 리더십이 필요한 것을 아는 진정한 리더인가?
▶언지적 장애물 : 현장 매니저들이 문제를 고객과 직접 대면하도록한다. 의사소통할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자원의 부족 : 문제들을 직접 해결하는 기업의 문제에 집중하고 아웃소싱, 파트너, 고객들과 협력한다. 
▶동기부여의 부족 :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도전하고 구성원들의 다양한 수준들이 원팀으로 협력, 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변화반대 구성원의 저항감 : 내부 직원들의 반대자를 찾아서 침묵하게 한다. 외부의 반대자는 소외시킨다. 
위의 4단계가 선순화하면 기업의 불확실시대에 변화에 혁신을 더한 변신하기에 저항하는 구성원들의 티핑포인트 리더십을 발휘하여 다함께 변신하여 도전하는 것이 지금의 불확실성의 불황기를 타파할 수 있는 것이라고 동기부여, 피드백, 조직 혁신 코칭을 통해 지금의 난국을 타파해가는 것에 선택과 집중을 해나가는 것 역시 필요한 시대다.

과거에도 지금같은 경기침체의 늪에 빠저 허우적거리던 시대는 있었다. 처음 경험해보는 사람들은 30년쯤 먼저 경험해본 대선배들의 위기 돌파의 기획력과 실행력을 체계적으로 배워나가고 체득해나가려는 의지,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는 것 역시 명심해야 한다.

통합커뮤니케이션안에서의 사장, CEO들 체클해나가야 할 필수 프로세스 엿보기
▶연간 경영계힉 - 전사혁신 회의체 구성 및 전개 
1. 전월 이슈 사항 리뷰
2. 경영성과 분석 및 향후 대책협의
3. 부서, 팀별 리뷰 및 향후 대책협의
4. 주요 성과지표 KPI 리뷰
5. 전 부문 주요 현안 공유 및 협의
6. 영업, 마케팅, 생산, 구매, 개발, 품질, 물류, 행정, 사무 등의 컨트롤타워 구축

▶3개월(12주) 실행 계획
1. 전월 이슈 사항정리
2. 계획 대비 실적 차이 분석,
3. 문제 발생원인 및 향후 대책 협의
4. 주요부서, 팀, 개인별 KPI리뷰(품질, R지표, GWP)
5. 단종결정, 부문간 주요 이슈 체크
6. 시장상황과 자사 경영 전망, 경쟁사, 카테고리, 생태계 경영전망
7. 주간별, 월별 라인업 운영계획
8. 향후 주별, 월별, 분기별, 년별 수요계획 검토
9. 차월 판매 - 공급 계획확정 

▶주단위 실행 및 판매, 운영 계획
1. 전주 이슈사항 리뷰
2. 계획 대비 실적 차이분석
3. 문제 발생원인 찾기 및 대책 협의
4. 주요 마케팅 계획 협의
5. 긴급 주문, 대량주문, 선주문등에 대한 대응방안 구축
6. 부진 재고 해소 방안
7. 차주 판매 및 공급 계힉확정 

▶ 주간 5일 판매 계획
1. 전주 이슈사항 리뷰
2. 계획 대비 실적 차이 분석
3. 문제 발생원인 및 향후 대책 협의
4. 시장 및 거래선 동향 협의
5. 주요KPI 리뷰
6. 차주 판매 계획확정

지속성장을 위한 시너지메트릭스 프레임워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검 및 검증

필자가 고안해낸 12단계 지속성장을 위한 시너지메트리스 프레임 워크의 12가지 핵심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1. 전략혁신, 2. 기획(인재), 3. 비지니스검증(점검), 4. 레벨업 &고도화
5. 전술 혁신, 6.실행(인물), 7.프로젝트, 8.ESG경영
9. 타당성 검토(비전), 10. 성과창출(후기), 11.평가(평판), 12. 브랜드 어워드

요즘처럼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비지니스검증 및 점검이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점검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이슈 점검
2. 품질KPI 점검
3. 재고 결품 KPI 점검
4. 계획대로 실행 KPI 점검
5. 프로세스별 성과에 관한 KPI 점검
6. 전월 경영실적 점검 
7. 금월 경영실적 추정
8. 차월 부서, 팀, 개인별 계획 승인
9. 향후 전망 및 주간, 월간, 분기별 후 계획 승인
10. 사내 평가 등급 점검 

사장, CEO라면 무엇보다. 조직의 성과지표 KPI를 산정하고, 주단위 영업성과 매출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은 자수성가한 리더들의 가장 근본적이고 공통된 습관인 것을 알수 가 있다. 

성경에 이런말이 있다. ‘일은 품위있고 질서있게하라.‘ 신들도 일을 품위 있고 질서 있게 하는 것을 알수 있다. 이렇게 불확실성이 가중되어지고 세계질서가 양분되고 극단화되어지고 양극화가 심화될수록 검증된 인물들과 일하고, 점검을 매주 철저하게 하면서 기업의 지향점과 방향, 속도를 다시 재정립해서 일을 추진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