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송탄보건소, 교내 금연 또래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추진
평택시 송탄보건소, 교내 금연 또래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추진
  • 임정규 기자 wjdrb5086@naver.com
  • 승인 2023.12.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평택시)
(사진=평택시)

[평택=임정규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가 지난 10월부터 송탄·은혜고등학교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교내 금연 또래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또래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은 학교 기반 금연 또래지도자들을 중심으로 흡연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고 금연의 효능을 알려 금연 자신감을 높임으로써 주변 청소년들의 흡연을 예방하고 교내 금연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운영되었으며, 가장 먼저 또래지도자 역할과 흡연의 유해성을 강조하는 지식 기반의 금연 교육이 진행됐다.

이후 흡연 예방 메시지를 고안하며 청소년기 흡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도모하고자 '나만의 흡연 예방 머그컵 만들기' 활동도 진행됐다.

아울러 점심시간을 활용한 금연 캠페인도 추진되었다. 캠페인 추진 시 또래지도자들은 OX퀴즈 룰렛 돌리기를 통해 친구들에게 흡연에 대한 올바른 정보도 제공하고 평생 금연 다짐을 위한 서약 나무 작성도 독려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주변 담배꽁초 등 쓰레기도 수거하고 금연 캠페인도 함께할 수 있는 쓰담 달리기(플로깅) 활동을 통해 교내 금연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학교는 청소년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기 때문에 교내 금연 또래지도자 양성을 통해 주변 청소년들의 흡연 시기를 지연시키고 흡연율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내년에도 학교 차원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