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하천1리 ‘우수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
가평군 하천1리 ‘우수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
  • 황지선 기자 akzl0717@naver.com
  • 승인 2023.12.1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군 최초로 보건복지부 지정…160여 세대 290여 명 거주
가평군이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치매 안전망 구축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군 최초로 청평면 하천 1리가 보건복지부 지정 ‘우수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됐다.(사진=가평군)

[가평=황지선기자] 가평군이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치매 안전망 구축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군 최초로 청평면 하천 1리가 보건복지부 지정 ‘우수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됐다.

치매 안심마을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환경 및 문화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공동체다.

우수 마을로 지정되려면 ▲1년 이상의 운영 기간 ▲연 2회 이상 운영위원회 운영 ▲치매 극복 선도 기간 및 안심 가맹점 지정 ▲치매 관련 홍보 ▲주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등 7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가능하다.

160여 세대 290여 명이 거주하고 있는 청평면 하천 1리 마을은 치매안심센터 접근성이 13km에 달하고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마을 전체인구의 38%인 110여 명에 달해 치매 예방관리 서비스가 필요해 왔다.

이에 군은 지난 2018년부터 하천1리를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지역주민 대표와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치매 인식개선 사업을 펼치는 등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왔다.

또한 다양한 치매 예방프로그램 운영과 치매 안전망 구축을 위한 치매 안심 가맹점 지정 등 치매 안심마을의 기능을 강화했다.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치매 안심마을 활성화 사업으로 주 1회 12회에 걸쳐 자기 발견, 계절을 찾아서, 여행 가방, 리듬 속으로, 인생 회상, 인생의 하이라이트, 다시 태어난다면, 달콤한 나의 꿈, 희망 사항 등 다양한 치매 예방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매주 목요일 120분간 치매 환자 가족과 보호자 가정에서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 증상, 치매 종류별 초기증상, 치매의 위험 요인, 치매 진단 및 치료와 관리, 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남아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 등 가족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치매 환자 1명당 5회에 걸쳐 맞춤형 사례관리를 추진하고 하천1리 노인회를 치매 극복 선도단체로 지정 관리해 왔다.

아울러 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위원 및 치매 극복 선도단체 노인회, 하천1리 주민 등이 참여하는 치매 인식개선 홍보 및 캠페인을 벌이고 청평면 행정복지센터 및 노인회 복지관과 연계해 치매 예방 디지털 사회화 교육을 진행했다.

한편 가평군은 지난 8일 우수 치매 안심마을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마을 운영위원과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