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여개 검색제휴 언론사 차별, 강하게 규탄한다"
"1,000여개 검색제휴 언론사 차별, 강하게 규탄한다"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12.1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비대위, 카카오 항의방문
▶ 11일 오전 11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이 카카오판교아지트를 항의방문했다.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 11일 오전 11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이 카카오판교아지트를 항의방문했다. (사진=한국인터넷신문협회)

[경인매일=윤성민기자]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이 카카오판교아지트를 항의방문하고 "전방위 갑질 카카오, 국민 뉴스선택권 막지 말라"고 규탄했다. 이는 포털 다음이 뉴스검색 기본노출값을 CP사로 한정한 데 따른 항의방문이다.

11일 카카오판교아지트를 항의방문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회는 항의방문에서 “전방위 갑질 카카오, 국민 뉴스선택권 막지마라”, “지역언론 언로차단 뉴스검색 정책 즉시 철회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앞서 이들은 공문을 통해 카카오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과 면담을 요청하였으나 공식 회신이 오지 않았다.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장은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기본값 제한을 통한 차별은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며, “그동안 다음카카오에 원상복구를 강력하게 촉구해 왔지만 상응하는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강력한 법적 대응과 함께 집단행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이들은 '포털다음의 뉴스검색 차별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포털다음이 뉴스노출 방식을 급작스럽게 변경하면서 수많은 인터넷신문들과 지역신문사들의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다음이 뉴스검색 기본값을 CP사로 제한하면서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들이 부당한 차별에 격앙하며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검색제휴사들은 이번 다음의 폭거로 Daum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0에 수렴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며 "불법적이고 불공정한 검색차별이 고착화될 경우 대다수 중소언론사들은 생존마저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는 미디어생태계의 싹을 자르고 고사시키는 다음의 슈퍼갑질의 행태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미디어산업과 공생 발전해온 다음이 스스로 미디어시장을 황폐화시키고, 사다리를 걷어차는 무책임한 횡포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에 따르면 다음의 검색차별은 인터넷신문업계 뿐만 아니라 언론학계, 법조계에서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월적 지위의 포털사업자인 다음카카오가 인터넷신문과 지역신문사들을 합리적 이유없이 차별한 사안이자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출판의 자유, 국민들의 알권리를 무시한 사건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카카오를 상대로 한 불공정거래행위 제소를 예고하는 한편 방송통신위원회에 카카오의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사항에 대한 검토와 조사 요청 또한 예고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단과 비상대책위원들은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차별은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고 알권리를 침해하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폭거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시한번 포털다음의 뉴스검색 차별과 중소언론 언로 차단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그동안 다음카카오에 원상복구를 강력하게 촉구해 왔지만 상응하는 조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강력한 법적 대응과 투쟁에 들어갈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카카오와 포털다음은 지금이라도 1,176개 중소언론 및 지역언론의 언로를 막고 국민들의 뉴스선택권을 왜곡하는 정책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