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여객선 운항정책 발전’…첫 합동 세미나 개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여객선 운항정책 발전’…첫 합동 세미나 개최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3.12.1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전남 목포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에서 … 민‧관‧공 관계자 50여 명 운집
합동 세미나 단체 기념사진. 사진 = KOMSA
합동 세미나 단체 기념사진. 사진 = KOMSA

[경인매일=권영창 기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하 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지난 13일 오후 전남 목포의 서남권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에서 ‘지속가능한 국민 편익 관점의 여객선 운항 정책 발전’을 주제로 민·관·공 첫 합동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공단이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한국해운조합, 한국선원고용복지센터, 한국섬진흥원, 서·남해권 여객선사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공단의 기조 발표인 ‘여객선 운항정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시작으로, 공단의 인천‧목포‧통영 운항관리센터에서 ▲여객선 출항통제 절차 개선(안) ▲‘드론‧지능형CCTV’ 등 첨단 기술 활용 항로 점검 고도화 방안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 기준 개선(안) 등을 제안했다.

또한 해운업 발전과 섬 활성화를 위한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선원고용복지센터와 한국섬진흥원에서 ▲국적 선원 양성사업 추진과 협력 방안 ▲섬 발전 전략으로서 ‘스마트 아일랜드’ 등을 각각 발표했다. 

이번에 개최한 첫 합동 세미나를 시작으로 공단과 여객선사, 정부와 정책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여객선 운항정책 민‧관‧공 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정기적인 정책 소통 창구로서, ▲국민 편익 관점의 운항 정책 발전 방안 발굴‧추진 ▲여객선 운항관리 시스템 고도화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김준석 KOMSA 이사장은 “이번 첫 합동 세미나가 여객선 운항정책 발전을 위한 정책 연대체 구성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공단은 앞으로도 여객선 이용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적극 행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