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신년사]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kmaeil@kmaeil.com
  • 승인 2024.01.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을 더욱 행복하게,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양주시의회 의장 윤창철입니다.

청룡이 승천하는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용은 천자나 국왕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임금이 입는 옷을 곤룡포라고 하는데, 곤룡포에는 용이 금색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용은 백룡, 적룡, 황룡, 흑룡 등 여러 색깔을 띤 용이 많지만, 사람들은 유독 청룡에만 커다란 의미를 부여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청룡영화상’과 ‘청룡기 전국고교야구 선수권 대회’는 영화계와 야구계에서 각기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과 대회로 유명합니다. 

상서로운 영물인 용의 해, 그것도 가장 사랑받는 2024년 청룡의 해에는 시민 여러분과 양주시의회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새로운 도전을 통해 위기를 조금씩 극복하고, 성장과 복지의 조화로운 균형을 찾아가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제9대 양주시의회가 “시민을 더욱 행복하게, 언제나 시민과 함께합니다”라는 의정목표를 내걸고, 의정활동을 펼친 지도 어느새 1년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부족한 점도 있었겠지만, 모든 의정활동의 중심에 시민 행복을 두면서 의원의 전문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제, 2024년은 9대 양주시의회가 의정활동의 반환점을 도는 의미있는 해입니다. 우리 앞에 펼쳐진 희망찬 2024년은 새로운 도전으로 지역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시민 여러분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는 해가 될 것입니다. 

도전과 균형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는 과감한 ‘도전’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도전은 기회이자 가능성입니다. 

현재, 우리 양주시는 도시의 가치를 끌어 올리는데 역량을 집중하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우리 시는 경기북부 대개발을 이끌 양주테크노밸리 착공식을 가졌고, 이에 앞서 9월에는 양주시 서부권 지역경제를 선도할 은남일반산업단지 기공식을 열기도 했습니다.

양주의 잠재력을 흔들고 깨어 양주를 첨단전략산업의 신성장 거점으로 거듭나게 할 양주테크노밸리와 은남일반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은 우리 시가 반드시 이겨내야 할 도전과제입니다.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는 우리 시의 명운을 가를 핵심사업들의 성공을 위해 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빈틈없는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사업의 추진방향과 속도를 꼼꼼히 살펴 예산이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시민의 목소리도 가감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양주시민의 교통편익을 증진하는 것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도전과제입니다. 경기북부 교통체증을 해소할 전철 7호선의 차질없는 사업 진행, 국도 3호선 확장사업의 조기 시행, GTX-C 노선의 실제 착공까지 우리 앞에 놓인 도전 과제가 알찬 결실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의회는 시와 함께 공존을 위한 지혜를 모아 과감히 도전에 나서고 ‘양주 발전’의 공동 목표를 성취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는 지역이 고르게 발전하고, 시민의 삶도 고르게 나아지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를 되짚어보면 힘의 균형, 이념의 균형 등이 무너졌을 때 전 세계가 위기를 겪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간 벌이는 전쟁도 균형의 추가 한쪽으로 쏠렸기 때문입니다. 

위기와 대혼란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안은 다시 새로운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균형의 힘은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습니다. 우리 시도 서둘러 균형을 찾아, 대도약의 시대로 힘차게 나아가야 합니다. 동서 균형발전은 최우선 과제입니다. 

10여 년 전 고읍택지지구 개발 이후, 옥정과 회천신도시 개발로 동서 간 개발 격차는 날이 갈수록 더욱 벌어지고 있습니다.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기 전에 서부권역도 함께 개발하고, 주민의 목소리도 더욱 과감하게 시정에 반영해야 합니다.

시에서 밝힌 올해 2024년의 예산편성 방향도 동서부권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힘든 여건 가운데서도 백석-양주역 간 도로 확포장 공사에 120억 원을 투자하고, 교외선 재개통, 국지도 39호선 및 녹양~어둔 간 도로 확포장 사업 등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동서 균형발전과 함께, 양주시민의 교육여건도 균형을 시급히 이루어내야 합니다. 교육 현안해결의 실마리도 균형발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도농복합도시인 우리 양주는 동서 지역이 불균형 성장하며 서부는 소규모학교들이 폐교 위기에 몰리고 있는 반면, 동부는 과밀학급으로 몸살을 앓으면서 학교시설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그동안 교육현안 해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서부권 도로 확충 등 동서 균형발전에 적극 나서는 한편, 교육 정책토론회를 꾸준히 개최하며 학부모 의견도 폭넓게 청취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학교설립 규정 완화를 정부에 촉구하는 ‘양주시 학교설립 및 효율적 운영 촉구 건의안’도 채택했습니다. 나아가, 숙원사업인 단독 양주교육지원청 신설을 이루어내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양주교육지원청 신설을 하루라도 앞당기기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양주시민 여러분! 지난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으로 인해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연말부터 민생경제에 조금씩 숨통이 트이고 있지만 올해 경제도 여전히 변수가 많아 당장 내일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불확실성의 시대에 시의회가 나아갈 길은 자명합니다. 과감히 도전하고,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으며 모든 시민 여러분이 고르게 잘 살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정책을 펼치는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도하는 시의회에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의 격려와 응원은 틀림없이 빛나는 의정활동 성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약속드립니다. 

새해에도 변함없이 시민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며 양주 발전, 시민 행복을 위해 일하겠습니다. 26만 양주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