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사장&CEO실무, 컨설케이터 역량, 검증된 실무전문성으로 고객사, 고객들과 동행 ‘승승’하는 것이 차별적
[이준호의 N잡러칼럼] 사장&CEO실무, 컨설케이터 역량, 검증된 실무전문성으로 고객사, 고객들과 동행 ‘승승’하는 것이 차별적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4.01.03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2000년 이후 한국사회도 외국 석학들과 미래학자들이 제시한 프리에이전트, 컨설턴트, 코치 1인기업시대, 퍼스널브랜딩 시대 긱경제의 사회에서 개인들이 역으로 기업들을 이끌어가는 시대가 된다는 미래지향저인 책들이 많았던 기억이다.

책속의 동기부여자들 중에 스티븐코비, 다니엘핑크, 브라이언트레시, 톰피터슨 그리고 현존하는 미래학자 토마스프레이에 이르기까지 조직을 확장하지 않고 개인이 휴먼브랜드, 개이브랜드, 퍼스널브랜드를 지향하며 책과 교육, 컨설팅을 중심으로 세계에 영향력을 끼처온 석학들이다.

2019코로나에서 엔데믹시대로 지나오면서 긱경제시대는 이미 도래했고, 강의, 교육, 멘토링, 코칭, 컨설팅, 컨설케이션 등의 피드백산업은 많은 성장을 했다. 하지만 아직도 시간당 강의료, 멘토링비, 코칭비를 받거나 기업단위의 컨설틍 프로젝트 비지니스를 하는 것이 전부다. 

시간적 자유를 먼저 얻는 것이 피드백직업군의 선결과제다  

기업에 소속해 있으면서 하는 컨설턴트들은 실무 프로젝트를 분업화하여 잘할 수 있지만, 자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것은 일도 없는 것을 퇴직이후에 뼈저리게 실감하게 된다. 컨설터트, 코치, 멘토들의 공통적인 스킬 체득하기다. 이들의 공통점은 강의 및 교육은 기본적으로 한다고 하는 피드백직업군이기에 강의를 잘하고 못하는 차원은 표준으로 두고 다음의 피드백 직업군의 기본적인 자질과 스킬에 관한 것을 올바르게 인힉하고 체득해서 디지털세상에 먼저 콘텐츠, 이미지, 사진, 동영상 등의 체계화된 시각화로 들켜주는 것이 필수다. 
1. 창조구상능력 
주제의식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몰입하는 습관안에서 창조구상으로 구조설계, 전략 입안, 전술 및 실행계획을 차별화시켜 세워나가는 역량이다.
2. 끈기 
부진런하고, 성실하며 모든면에서 한결같은 설싱함과 진정성을 나타낸다.
3. 기획, 영업, 관리, 서비스 능력 
기업이나 에이전시사들이 물어다 주는 컨설팅, 교육만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강사 수만명, 경영지도사 수만명, 기술지도사 수만명, 멘토 수만명, 코치 수만명 집계는 되지 않지만 1인이 5역이상 하는 피드백 직업군은 20만명이 넘는 상황이다. 대한민국 박사학위 소지자가 55만명 가까이 되는 현실이다. 당신은 경쟁력이 있는 컨설턴트, 코치, 멘토인가? 그렇다면 직접 기획 맞춤 제안 영업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4. 연대, 협력, 협업의 팀워크 
전방위적인 네트워킹과 이너서클을 구축해가며 품앗이 하듯이 다른 이너서클 협단체의 전문가들과 연계하여 공동의 목적, 목표에 부합하는 협업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자신이 체득하고 정리한 PPT장표중심의 지식을 체계화 1시간 단위 40~50장정도의 PPT로 장표화시켜 준비하고 있는가?
5. 다양함의 포용능력 
상대방을 인정하고, 상대의 실무전문성을 존중하며, 자신에게 없는 상대의 강점과 전문성을 수용하며 배우려는 태도와 유연함이 체득되어 있어야 한다. 
6.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기계발력 
일과 프로젝트, 가족과 함께보내는시간, 신앙인으로의 생활 시간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경험, 네트워킹된 모임속 연대, 공동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경험의 콘텐츠화등을 통해 직접경험과 간점경헙을 통한 자기계발의 시간은 충분히하고 있는가?에 대해 단순히 년에 책 50권은 읽는다는 식으로 합리화하면 안된다. 자신의 경험과 생각, 인사이트들을 자신의 SNS에 비지니스 일지 또는 일기장, 메모장 형식으로 날다마 기록으로 남겨가는 습관의 소유자여야 한다.
7. 엔젤리더십  
지식창조자, 수평형리더, 상생나눔실천가의 핵심키워드로 나이, 직급, 부, 학력, 소속 모두를 벗어버리고 날것으로 있는 상황속에서 상대방을 세워가는 리더십, 때로 팔로워십으로 세워가는 리더십을 엔젤리더십이라 한다. ESG경영이 기본인 시대에 개인들도 ESG경영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피드백 전문직업인으로 컨설턴트, 코치, 멘토, 컨설케이터로 이름석자 퍼스널브랜더로 서지 못한다. 상대방의 전문성을 처음부터 인정하고 상호존중하는 가운데 승승승-나와 타인전문가과 고객사 및 고객들 모두가 승승승하겠다는 사고방식 즉 마인드셋이 되어있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피드백프로젝 팀원으로 우뚝서기는 더더욱 힘든 시대다.
8. 영감 시각화 능력  
디자인을 직접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문제발견에 따른 해답들을 디자인적으로 시각화시켜나가는 능력중 가장 1차원적인 것이 PPT장표화고 그다음이 세상의 광고화, 동영상화, 디지털상에서의 콘텐츠화다. 번뜩인 아이디어 즉 영감을 문장으로 기술하고 우뇌적 상상력을 발휘해 시각화하는 편집능력이야 말로 피드백직업군이 양뇌를 잘쓸 줄 아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9. 구슬 서말을 꿰는 능력 
피드백직업군의 숙명은 고객사, 고객들로 하여금 경제적인 숫자적 성과로 컨설틍 프로젝트 이후에라도 나올수 있도록 사업구조, 사업전략, 실행전략을 짜서 주는 것이고 기존에 있다면 이모든 것을 혁신해 제시해주며 동행해주는 것이 피드백직업군의 새로운 공통점이다.
10. 분별력,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전문가니까 내가 말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식으로 피드백을 해주는 사람들은 가장 1차원적인 하수다. 불황기 저성장시대 금융위기, 불경기, 경기침체 들이 혼재해 있는 상황속에서 90%이상의 고객사, 고객들이 경제저긍로 힘든 상황이고 기업대출, 개인대출로 원금, 이자의 비중이 상승한 상황에서는 매출 전략도 중요하지만 부채의 비중을 낮추는 전략, 매몰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전략, 철수 전략 등의 최악의 상황에서 반등 또는 전환 할 수 있는 선행 혁신사업화 전략을 짜고, 위기극복전략 차원에서 브랜드 구축 과 수익구조 개선을 통한 수익율 최적화 전략 입안을 돕는 것이 고객사, 고객들을 위한 피드백직업군의 기본적인 책무로 진화했다.
11. 사전서비스, 진행서비스, 사후버시스 수행능력 
피드백 직업군의 최고의 단점은 정한 기간 만틈 기능적으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나면 기업의 대표들과 담당자 수행대상자들과 인연을 단절하는 것이 최고의 단점이다. 이렇게 피드백을 진행해온 사람들은 코라나19 3.5년 동안 피드백산업을 떠나 장사, 서비스업, 창업, 지방낙향, 귀농귀촌 등으로 하락하고 만 사례들이 셀수 없을 정도로 많다. 자신의 절대시간을 52주로 나누고 신규 30%, 유지 40%, 서비스 30% 창조구상력으로 만들어 내는 신규영업 20% 등으로 120%이상 자신의 절대시간을 잘 스스로 리드해가며 살아가는 피드백직업군이 지속가능함을 모토로 지속성장해가는 것을 볼수 있다. 끈기가 있는가?
12. 믿음, 신뢰, 평판이 한결 같은가?  
계약전에 모든 것을 해봤다. 잘 할 수 있다. 말만 번지름하게 하고 계약서를 작성하고 돈이 입금이 되면 그때부터 게으름을 피고 허세를 더 부리는 못된 수직적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신뢰를 읽고 평판도 마이너스로 전락해 피드백 이너서클에 합류하지 못하고 혼자 떠도는 것을 많이 본다.  진정성과 전문성, 인격을 겸비해나가야 진정한 피드백직업군의 상위레벨이 될 수 있다.
13. 비지니스, 잡, 가족, 관계, 신앙 등의 삷의 균형성 
워크홀릭 스타일들이 전문가가 많고, 피드백직업군에 많이 종사를 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전문적인 일외에는 문외한이거나 일과 비지니스에 균형을 잃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타 직업군에 비해 적은 편이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자신의 비지니스와 개인적인 삶에 건강한 정신과 균형잡힌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고객사, 고객들에게 거절감을 주지 않고 52주, 주단위의 라이프스타일속에서 약속을 잘지키는 사람으로 인식되어지는 한결같은 사람일 때 지속가능한 직업군이 된다. 
14. 평정심으로 무장된 프로패셔널 정신의 소유자 
납기를 잘지키고는 전문가이면서, 항상 준비된 자세로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전문가의 멘탈의 소유자인 사람은 젋게 보이고 호감있는 첫인상으로 매력적인 이끌림으로 계약성사율도 높여간다. 고객사, 고객들은 금융위기, 경기침체의 위기속에서 기회비용보다 매몰비용이 더 커지는 시간의 연속에서 평정심을 잃고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며 부정성으로 의뢰가 오는 상황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피드백직업군은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고 고객사, 고객들을 대하는 능력이 가장 탁월한 프로패셔널 정신이다.
15. 건겅한 에너지자이저 
걷기, 운동, 취미, 명상, 기도하는 삶이든 어떤 것이든 자신의 육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일단해보자는 진취성으로 무장되어 있는 에너자이저로 고객들에게 한결같은 텐션으로 고객사, 고객들을 미소짓게하고 웃게 만들며 긍정적 동기부여, 건설적인 스토리 창출, 숫자적인 성장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가는 것이 초점을 맞춰 잘 경청메모하고, 지지하며, 피드백하고, 힘을 주는 그런 기분좋은 건강한 에너자이저가 되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는 연대, 협력, 협업 프로젝트단위의 팀원안에서 창출된다. 
컨설팅을 먼저하고 부족한 부분으로 교육으로 마무리하는 새로운 개념의 고객사와 고객들의 문제해결을 스스로, 함께, 더크게 동기부여하고 스토리를 만들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는 모토로 컨설케이션을 해내가는 이들은 대한민국 피드백직업군의 네오피안인으로 기업과 개인들을 견인해가는 기분좋은 조력자들이다. 

스스로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업가정신 입안부터, 웹반응형 홈페이지 구축하기, 책쓰기, PPT 장표 20시간 분량의 800~1.000페이지 창출과 브로셔, 소개서, 견적서, 계약서, 명함이 준비되었다면 스스로 플랫폼이 되어 고객사, 고객들에게 다가서는 것을 지속적으로 단순 반복해가자 그 안에 해답이 있기 때문이다. 발품을 팔며 생각을 정리해나가는 사람들이 네오피안의 컨설케이터들이다.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