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본격 추진
성남시,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본격 추진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1.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 제한 없는 전국 경쟁입찰로 공정‧투명하게 사업자 선정 후 본계약 체결
- 스마트경로당 및 스마트기기 활용 복지서비스 제공 2025년까지 완료 예정
(사진=성남시)
성남시 어르신 및 아동 대상 스마트빌리지 보급‧확산사업 개요(사진=성남시)

[성남=최승곤기자] 성남시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어르신과 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성남시는 지난해 연말, 지역 제한 없는 전국 경쟁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국정보기술 컨소시엄’과 상호 기술 협상을 완료한 데 이어 본 계약을 체결했다.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 국비 101억 원을 포함하여 총 126억 원 규모로 2025년까지 추진된다. 

이 사업은 ICT 기반의 스마트서비스 도입을 통해 지역사회의 디지털 전환, 삶의 질 향상,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이다. 

앞서 성남시는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인 ‘로봇을 활용한 주민 생활시설 돌봄 및 교육 서비스 확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시는 민선 8기 성남시정의 핵심 가치인 공정과 투명의 원칙에 따라 이 사업을 추진했다. 행정안전부 지방계약 예규 절차에 따라 외부 평가위원을 공개 모집하고 평가 당일 입찰 참가 업체가 직접 추첨을 통해 평가위원을 선정했다. 

또한 사업공고 시에는 사전규격 공개 및 의견수렴을 거쳤다. 의견수렴 과정에서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특정 독소규격 요소를 발견하고 절차의 공정성과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내용을 수정해 재공고했다. 

성남시는 앞으로 관내 복지회관·아동돌봄센터·도서관·보건소 등 주민 생활시설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거친 후 화상시스템 활용 어르신 여가·복지 서비스, 스마트기기 활용 치매 예방 인지훈련 서비스, 자율주행 기반 방역관리 서비스, 로봇 활용 아동 교육 서비스, 스마트빌리지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 생활시설 관계자와 이용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ICT 기술 기반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