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서울 편입' 특별법 폐기 위기… 주민투표도 사실상 불발
'김포 서울 편입' 특별법 폐기 위기… 주민투표도 사실상 불발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4.01.1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국민의힘이 ‘김포시 서울편입’을 추진하면서 경기 김포시 거리에 관련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여당이 당론으로 추진해온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 특별법 논의가 사실상 중단됐다.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가 지난해 12월 21일을 끝으로 종료됐고 김포시 주민투표와 행정안전부 간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총선용 정책"이라는 비난도 나온다. 

뉴시티 특위가 지난해 11, 12월 각각 발의한 김포, 구리 서울 편입 특별법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됐지만 한 차례도 논의되지 않았다. 현재로선 21대 국회가 종료되면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상당하다. 

다만 여당 측에서는 특위 연장과 당론 추진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모양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서울에 편입하길 희망하는 도시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총선 전에 너무 급하게 논의가 이뤄지면 국민들이 선거용으로 오해하고 낙인이 찍힐 것"이라며 "총선 이후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하기도 했다. 

동시에 김포에 출마를 예고하고 있는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은 김포시 현역 의원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비판 성명을 내는 등 책임을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내고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민주당 진성준 의원 등을 향해 비난하며 김포시 발전과 서울통합 절차를 방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여당이 추진하고 있던 메가시티 구상이 동력을 잃으면서 총선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메가시티에 대한 수도권 표심 기대가 높았던 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