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잡길 바라”
이재준 수원시장,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잡길 바라”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2.2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 개최
이재준 수원시장이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수원=최승곤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올해부터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가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가 지난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2024년 1차 정기회의’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면서 주민참여예산제가 시민들과 더 가까워졌다”며 “시민의 일상에 와닿는 사업이 더 늘어나고, 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수원시는 주민 참여를 강화하고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2024년부터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고, 주민총회에서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44개 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주민총회에서 결정돼 더 많은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기회의에는 김범식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44개 동 주민자치회장 등이 참석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주민자치협의회 연간 일정도 안내했다.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는 5월 중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고, 9월에는 주민자치박람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2022년 12월 30일, 모든 동을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수원시는 지난해 주민이 주도해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과 다양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총 268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고,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마을축제·주민자치 역량강화 사업을 펼쳤다.

김범식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은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2년 차를 맞아 좀 더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며 “각 동 주민자치회 운영 노하우, 우수사례를 활발하게 공유하며 모든 주민자치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