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MD취업&이직준비전략, 마켓생태계 전반 이해 및 MD실무교육으로 체득하는 것 중요
[이준호의 N잡러칼럼] MD취업&이직준비전략, 마켓생태계 전반 이해 및 MD실무교육으로 체득하는 것 중요
  • 강주희 기자 juhee4445@naver.com
  • 승인 2024.03.04 0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저성장시대에 기업의 매출을 창출하는 직업군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기업, 중견기업, 브랜드기업, 스타트업, 유통메이저기업, 온라인쇼핑몰기업, 백화점 및 백화점몰, 해외직구기업, 오픈마켓, 카테고리별 전문몰, 폐쇄몰, 카드사 쇼핑몰, 티커머스, 이커머스, 홈쇼핑 & 홈쇼핑온라인몰 등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에서도 MD유관여 경험의 소유자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2002년부터 상품기획자로 시작된 MD직군은 이제 현직자들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직업군으로 다시 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2024년에 비전공자로 MD직업군이 되고자 한다면 가장 현명하고 지혜로운 길은 의사결정자로 존중받는 MD, BM, CM, 마케팅디렉터 직업군으로 도전을 하라고 권한다.

MD직업군이 매력적인 이유들
1. 실무경험 중심의 실무, 실전 직업군이기 때문이다. 또한 의사결정자로서 존중받는 직업군이기 때문이다. 
2. 단순 장사, 판매원리를 넘어 판기획, 브랜드 생성원리, 판로개척 역량, 아시아진출 역량까지 요구되는 마스터급의 MD들의 몸값은 ‘연봉+인센티브’를 주는 문화다.
3. 온라인 유통이 발전하면서 온라인쇼핑몰MD, 홈쇼핑MD, 라이브커머스MD, 프랜차이즈MD 실무역량까지 전반위적인 지식을 체득해야 한다.
4. 경영, 마케팅, 무역, 국제통상관련 학과들이 MD에 유리하지만, 실제적으로 대학에서 MD학문을 가르치는 대학은 없기 때문에 대학밖에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5. 트랜드, 머천다이징, 마케팅, IMC, 영업, 브랜딩 관련 기획력이 필수다, 생각하는 방법론을 올바르게 배우는 것이 MD의 관건이다.
6. 지식체계를 올바르게 축적하는 것이 필요한 범주다. 특히 독서, 시장조사, 전시관 참관, 업체발군 미팅 등 틈나는대로 투자해야 하는 범주다.
7. 결과도 중요하지만 여정관리 즉 MD프로세스 지식의 체득과 과정관리 그 자체가 성과 관리보다 우선한다. 이유는 과정속에 라포, 관계, 팀웍, 협업, 윈윈성과창출 등이 있고 그래야 지속가능한 매출의 생태계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MD보다는 제조사브랜드매니저(BM)관점에서 시작한 브랜드MD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기소개서에 반드시 적용되면 좋은 MD취업, 이직, 꿀팁

1. 경험기술서를 작성한다.
2. 일반적인 자기소개서 양식으로 순수하게 작성해본다.(필수)
3. 취업상담, 취업멘토링 등 대학교에서 지원해주는 자소서 클리닉을 받아본다.
4. 현직자를 찾아가 그동안 준비한 자소서를 코칭받는다.(3명이상)
5. 현직자 특강을 받아본다.
6. MD취업캠프과정들을 유료라도 들어본다.
7. 목표산업군, 목표 상품카테고리, 목표기업 & 경쟁사(2순위,3순위 취업, 이직취업 도전기업들)등이 결정 되었다면 맞춤 MD실무교육을 10주정도 듣는다.
8.  자기소개서를 목표기업군에 걸맞게 컨설팅을 받는다.
9. MD실무 미션들을 PPT문서화시켜 취업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베태랑에게 검수를 받는다.
10. 취업 목표기업 수시, 공채 다이어리를 만들고 도전하며 기다리는 시간동안 시장조사, 뉴스스트렙, 상품구매 후기 블로그에 작성, 도전기업 현장 조사 및 인터넷 조사 콘텐츠화 노출들을 지속한다. 

잘나가는 MD들이 한결같이 보이는 습관 
1. 경청메모를 잘한다.
2. 자신만의 아이디어노트, 내부미팅 노트, 외부 미팅노트, 업무일지형 노트 등을 구분해서 습관화시키고 모아간다.
3. 자신이 선택한 카테고리 중심으로 3년~10년정도 꾸준하게 MD실무전문성을 쌓아간다.
4. 현직자 MD취업 재능기부 멘토링도 해가며 자신이 팀장이 되었을 때 함께 일할 후배들과도 사전에 만난다.
5. 자기계발, 퍼스널브랜딩, 자사 상품 및 브랜드 홍보등을 누가 시키지 않아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자발적인 노출극대화를 시켜나간다.
6. 독서를 주 1권이상 읽는다. 참고서 보듯이 책을 정성껏 는다. 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영감,아이디어, 문제해결 포인트들을 책에 직접 메모해가며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습관의 소유자가 된다. 

MD자기소개서에 반영되면 좋은 내용들
1. 경험기술서 & PPT 기획물 완성 : 수시 공채 블라인드 채용이 혼용되면서 경력자들과 함께 입사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학습형인재로 스스로 투자해서 배운 MD실무지식들을 경험기술서에 반영한다.
상품판매 관리 경험, 상품 소싱경험, 신제품 론칭 기획서 작성 경험, PB브랜드 론칭기획서 작성, 트랜듣 워칭 보고서 작성경험, 홈쇼핑론칭 매출 계획서 작성 경험, IMC브랜드마케팅 전략계획서 작성 경험, 신제품개발 및 창업사업계획서 작성  험 이 모든 것들 담당 교수, 현직자, MD전문 강사, 코치, 컨설턴트 등에 검수를 받은 것이면 더욱 실효성은 크다.
2. 대외활동 경험 : 판매, 써포터즈, 공모전, 봉사, 국비지원과정 교육프로그램 이수, 독서 기록 정리 등의 활동은 틈틈이 꾸준하게 해보는 것을 권한다.
3. 컴퓨터 할용능력 : 컴퓨터활용능력, PPT, 엑셀, 이미지 편집능력, 동영상 편집능력, 상세페이 디자인 능력, ERP 활용능력이 이제는 필수다.
4. 소통, 협상, 리더십 필수 : 인성 그리고 전문성이다. 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협상능력, 성과달성 경험, 리더십등은 모든 기업의 기본이다.
5. 학습형인재 : 창의적인 인재보다 인성이 우수하고 성실하며 회사가 교육을 시켜주지 않아도 자비투자 별도시간 투자를 통해 자기계발, 독서, 배움, 자기학습을 꾸준하게 해서 자신의 역량강화를 스스로 학습하는 인재들을 기업들은 이제 선호한다. 

MD학문은 20년을 넘어오면서 마이크로칼리지도 출현 

국내최초 마이크라칼리지로 설립된 마케팅&MD직업군들을 위한 ‘시지마케팅 대학’은 비전공자들을 위한 44시간의 마이크로칼리지 e러닝 과정이다. 현직자 실무 MD들도 스스로 무엇을 하고 있지?라는 의구심이 들 때 듣는 과정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다음의 9주로 이뤄진 E러닝 교수설계 프로그램은 다움과 같다. 
▶1주차 : 1. 머천다이징의 기본 2, 한국유통발생과 현황 3, 각 유통의 특징과 향후 방향 
▶2주차 : 4. 트렌드란 5, 마케팅이란 
▶3주차 : 6, 프로모션이란 7. 원가와 가격결정 방법 8, 상품매입가 관리 9, 물류관리 10, 재고관리 
▶4주차 : 11, 생산정보관리/물량계획 12, 기업회계 이해 13, 비주얼머천다이징(VMD) 
▶5주차 : 14,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단계별 목표 15, 정보수집과 분석적용 16, 시장조사형태와 시장세분화 17, STP전략 
▶6주차 : 18, 매입계획과 관리 19, 상품기획
▶7주차 : 20, 상품소싱과 글로벌 소싱 21, 온라인 마케팅 계획과 실천 22, 오프라인 마케팅 계획과 실천 23, 인스토어마케팅 
▶8주차 : 24, 상품관리 25, 가격결정 26, 상품기술서 쓰기 
▶9주차 : 27, 상품론칭/진열 28, 고객관계관리(CRM0 29, 원가분석 
▶10주차 : 30. 미션 포로필로 검수 발표 및 수료증, 우수자 시상 

비전공자들이 필수사항으로 알아야 하는 MD학문의 관점에서 30가지정도에 대해서 3번이상 수강을 하고 자신의 것으로 체득해낸다면 마케팅, MD직업군을 살아가는데 새로운 기준점의 실무지식으로 그 체계성을 잡아가는데에는 빈틈이 없을 것이다. 

대학교 3학년때부터 3년안에 원하는 유통메이저기업, 글로벌기업,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에 가고 싶다면 전공에 상관없이 위의 교수설계 MD마스터급들이 전수해주는 실무 실전 지식을 체계적으로 공부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경력자들과 경쟁해 정규직 MD가 되고 싶다면 실천해보자 
1. 독학으로 가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독서만으로도 될 수 있다.
2.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취업상담, 강사, 멘토들은 깊이는 있지만 1회성이다.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의 수박겉핥기식 지식은 때론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신중해라.
3. 대학에서 배운 것 만으로 취업하기 어렵다,
4. 검증된 현직자, MD전문강사, MD전문 컨설턴들에게 PPT로 정리된 지식 체계를 배워라
5. 오프라인 유통기업 조사, 시장조사, 정보수집, 정보탐색, 온라인 매이저유통기업 30개 이상 회원가입하고 그들이 고객들에 푸쉬하는 이벤트상황들을 공부하라
6. 블로그에 그것이 무엇이든 스크랩하고 기록하고 콘텐츠화시켜 나간다. 하루 30분이상은 기본이다. 
7. 가방을 준비하고 책2권과 메모노트, 볼팬, MD가 꿈인 명함, 자기홍보소개서 들을 항상 들고 다니며 산업전시장에서 기업과 미팅도 하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만나면 전달하는 습관도 들이자. 

필자가 2002년 말부터 마케팅&MD직업군들을 메션트레이닝과 드림멘탈트레이닝, 컨설케이션을 진행해오면서 개인 3,500명 이상, 기업 80군데 이상 52주 계약서를 작성하고 CMO, CSO사외이사, IMC, MD, 마케팅, 브랜딩, B2B영업등 전문 컨설팅 수행기업 400군대 이상 경험하면서 기업에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MD색깔을 창출해가며 승진, 팀장, 부서장까지 되는 멘티들을 공통적으로 보면서 그들의 공통점 역시 독서, 기록, 시간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좋은습관화시켜 가는 것을 볼수 있다. 

MD 마켓생태계의 꽃이고, 의사결정자 준CEO 마인드셋으로 살아가는 프로패셔널이기에 앞으로도 유망하고 매력적인 직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