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운동으로 고층 화재에 대비하자
계단 오르기 운동으로 고층 화재에 대비하자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4.10.1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인천남부소방서, 소방위 정지용

지난 9월 22일 경기도 시흥의 한 고층 아파트에서는 한밤중 화재가 발생해 일가족 5명이 크게 다치거나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처럼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소방통로 상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신속한 초기화재진압의 어려움과 거주자의 대피가 곤란한 아파트의 구조로 빈번히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층아파트 화재에 대비 우리는 신속한 현장활동과 진압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하여 고층아파트의 훈련 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으로 진입하여 화재진압을 할 수 있는 체력 보강 훈련을 하고 있다. 화재진압을 위하여 계단 오르기는 소방관에게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하고 매우 중요한 훈련 중 하나이다.
 
얼마 전 KBS TV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계단혁명 계단 걷기의 놀라운 효과」가 방영되어 계단을 오르는 것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가장 확실하고 높은 강도의 효과적인 운동이며 내 몸의 하중을 이용한 자신의 몸에 가장 최적화된 운동임을 보여주었다.
 
계단걷기를 하면 발을 들어 올리는 순간 다양한 근육들이 자극을 받으면서 심장과 폐, 뇌 등에 혈류공급이 원활하게 되어 각종 생활 습관병은 물론 암까지 고칠 수 있으며, 운동량이 부족해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인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등과 암의 후유증까지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건강효과에 만점인 계단 오르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째, 발꿈치를 들고 올라가면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도록 하고,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이 90도가 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두 계단을 한번에 오르는 것보다 한 계단씩 차례차례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좋다. 셋째, 상체를 편안하고 바르게 펴서 위로 오르고, 계단의 면에 발바닥 전체로 충분히 넣은 다음 오르는 것이 좋다.

소방관은 업무의 특성상 잦은 특정소방대상물의 출동 및 방문으로 계단을 자주 이용하게 된다. 지금 당장 운동효과 만점의 계단 오르기를 실천하여 화재진압 및 고층건물에의 훈련, 환자이송 등의 현장활동 시 기본체력의 강화로 생활의 활력소가 되어 자신의 건강과 체력에 자신감이 생기고, 화재진압대원의 능동적 현장 대응 및 진압효율을 극대화하며 나아가 대원 자신의 안전 확보를 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