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 칼럼] 대통령이 갖추어야 할 덕목 20가지 중 열여섯 번째 “종교의 대통합”
[덕암 칼럼] 대통령이 갖추어야 할 덕목 20가지 중 열여섯 번째 “종교의 대통합”
  • 김균식 kyunsik@daum.net
  • 승인 2021.10.27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경인매일 회장 김균식

우리는 흔히 사이가 안 좋으면 ‘너와 난 절교’라고 선언한다.

불교와 기독교가 왜 견원지간처럼 원수를 상징하는 대명사가 되었으며 종교가 사회발전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그 일장일단을 짚어보자.

그리고 대한민국이 왜 종교 박물관이 되었는지, 정치와 종교는 어떤 인과 관계가 있는지도 돌아보자.

특히 교회 신도들의 인원수가 정치와 선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정치인들이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은 왜 인지도 알아보자.

19세기 영국의 사상가 하버트 스펜서는 “인간은 사는 게 두려워 사회를 만들었고 죽는 게 무서워 종교를 만들었다”는 말을 남겼다.

종교에 대해 논하자면 몇 날 밤을 논한다 해도 답을 얻기 어려울 만큼 내용이나 해석이 분분하다. 먼저 우리 민족의 역사를 거슬러 보면 종교와의 궁합을 논할 필요가 있다.

고려 태조 왕건이 불교를 숭배하는 숭불정책을 펼쳤고 세월이 지나 조선 왕조 1392년부터 1897년까지 약 500년 동안 불교를 탄압한 억불정책이 있었다.

억불과 숭불이 엇갈리는 동안 참으로 소중한 문화유산과 인재들의 희생이 뒤따르기도 했으며 그럴 땐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무릇 어떤 것이든 과유불급 이라했던가. 불교가 종교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넘어서 뒷배가 되어주는 돈과 결탁되면서 세력화 되자 이를 불안하게 여긴 조정에서 직접 탄압에 나선 것이다.

이렇듯 종교가 정치와 손잡으면 일어나는 폐단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선거로 당선의 패를 거머쥔 각종 NGO, 노동단체나 종교인들이야 말로 정치권에게 그 어떤 청탁성 제안을 내면서 공공연한 비밀로 타협을 요구해 왔고 정치권은 이를 무시할 간담(?)이 없었던 것도 지금까지의 내력이다.

과유불급이 수 백년 시대를 넘어서도 적용되는 사례다. 이같은 유형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일부 목회자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신성한 전체 사역자들의 매도를 유발하는 것이다.

자고로 종교는 신과 인간의 교량 역할을 하는 성직자들이 얼마나 제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선과 악의 전쟁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부처님의 자비가 이 땅에 뿌리내려 보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대형교회 하나가 사회정화기능을 보면 경찰서 보다 더 현실적인 선의 전파능력이 있다.

문제는 일부 목회자의 타락인데 모 종교단체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08년부터 10년간 전국 목회자 중 범죄건수는 12,000건으로 구속건수 531명에 서울 강동구만해도 60명에 달할 만큼 특정 지역의 목회자 범죄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물론 특정 종교단체에서 발표된 만큼 집계되지 않은 수치와 타 종파까지 더하면 그 결과는 가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대한민국만큼 종교의 자유가 발달된 나라도 드물지만 자유란 이름으로 방종의 길을 걷지 않았는지 돌아볼 일이다.

어지간한 중소도시의 뒷동산에 올라 내려다 보면 붉은 색 십자가가 한눈에 수 십 개 들어온다.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정리되는 분위기지만 누가봐도 납득이 가지 않는 현상이었다.  

교회의 난립은 검증의 절차와 정확한 통계마저 나타내지 못한 채 각종 부작용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특히 영적 안내를 담당하는 영역이다 보니 심리적으로 약해진 일부 신도들과의 각종 도덕적 결여현상이 그치지 않았다. 실로 종교적 시각에서 볼 때 성직자의 영향력은 신도들의 판단에 상당한 기준을 제시하게 된다.

실제로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모 도시의 경우 선거때만 되면 후보들의 발걸음이 대형교회로 줄을 잇는다.

심지어 몇 개의 교회나 사찰까지 다니며 표가 될 만한 곳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평소 신앙심은 간데없고 오직 표를 구걸하는 장소에 불과할 뿐이며 이때 목회자의 끗발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간다.

물론 일부에 국한되겠지만 교회 시설물이나 기타 불법·편법 제안이 오가는 모습이 공공연히 드러날 뿐만 아니라 교회 헌금경로가 선거자금으로 남용되는 탈법현장도 입소문을 타고 확산되고 있다.

이래서 정치와 종교는 분리되어야 하는 것이다. 정치인도 국민의 한 사람이기에 종교에 대한 선택의 자유가 있는 것이고 다수가 믿는 종교가 아니라고 배척하는 편견이 이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는 것이다. 사람 사는 사회에 종교뿐만 아니라 어떤 것이든 장·단점은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종교부분만은 절대적인 표심에 목을 매는 정치인의 입장에서 개혁의 메스를 잡을 수 없었던 것이며 세금부과나 기타 제도권 내의 지도단속에 제한을 두지 못했다.

종교의 개혁은 시대적 요구로 지금이라도 거듭나지 않으면 항구적인 발전을 기약하기 어렵다. 특히 이번 코로나19와 같이 감염경로로 낙인 찍히는 경우 예배는 물론 모든 야외집회까지 금지되면서 사실상 최악의 사태를 맞이한 것이나 진배없다.

자영업자처럼 구제 대상이 되는 것도 아니고 비대면에 대한 신도들의 적응으로 속수무책 하늘만 쳐다보고 있어야 하는 게 현실이었다.

아마 가장 극심한 피해분야로 예상되지만 마냥 기도만으로 버티기에는 한계점에 도달했다. 정확한 교리와 선을 추구하는 공감대로 하나 되어야 지금처럼 잔가지로 우후죽순 뻗었다가 대책없는 상황에 직면하지 않는다.

신은 돈과 권력에 빌붙어 온갖 특혜를 누리라고 정치와의 결탁을 허락하지 않았다. 일부 교회나 사찰이 거대한 정치범죄 집단의 동반자로 전락하지 않는 것, 그리고 정치인들이 눈치 보지 않고 자신있게 소신껏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

특히 교회는 기업이 아닌 만큼 부의 세습도 중단되어야 하고 개천절 날 신도들의 매도가 두려워 국경일 행사 한번 참석하지 못하는 대통령의 눈치 보기가 이제는 개선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이 종교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지출되는 세수 미확보, 종교 부지의 부동산, 경제력, 인력, 불법주차, 소음, 질병확산 등 기타 부작용을 계산해보면 실로 막대한 규모다. 이젠 대통합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사찰이나 교단의 종파별로 겉모양새야 다르더라도 현실과 내실을 기할 수 있는 사회적 순기능 역할로 거듭나야 한다. 어떤 것이든 변화없이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절대 스스로 자정노력을 기대할 수 없는 영역, 그러한 맥락에서 어느 정도는 정부의 행정규제와 종교계 자체의 검증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국회의원도 개정 입법에 나서야 하고 정당에서도 이에 동참해야 한다.

신도 인원수에 언제까지 눈치만 보는 정치인들의 동냥그릇이 되어서는 모두의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통령의 탁월한 리더십과 성직자들의 미래지향적 자성이 하나 될 때 대한민국은 진정한 신의 성역이 될 수 있는 것이지 지금처럼 일부라도 정치와 종교가 공생하는 묵시적 동반자 관계라면 발전을 꾀하기 어렵다.

삼성에 증여세를 부과했던 것처럼 모 교회에 세습이 있었다면 같은 세금이 부과되어야 정부나 성직자나 모두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것이다. 

 

대통령의 덕목 20가지( 제목의 아래 주소창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0. 선택의 여지

1. 인사가 만사인 이유

2. 복지의 투명성 확보

3. 공직자 윤리강조

4. 국민의 권리 보호

5. 문예체의 활성화

6. 자주국방의 중요성

7. 경제와 부동산

8. 외교의 근본은

9. 정치인의 검증을

10. 예산의 투명성

11. 교육계의 리모델링

12. 정당정치의 개선점

13. 예산의 문제점

14. 사라져야 할 부서

15. 신설해야 할 부서

16. 종교의 대통합

17. 남북한 통일문제

18. 일자리와 저출산

19. 종주국의 책임과 권리

20. 대한민국 대통령은

김균식
김균식 다른기사 보기
kyunsik@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